본문 바로가기
정보

청년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

by 하루 일상 2025. 8. 31.
반응형

정부에서는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대출 상품을 있므로 조건에 맞는 시중 금리보다 훨씬 저렴하게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1. 청년 전월세 보증 대출이란?

정부가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줄어주기 위해 시행한 정책금융 상품입니다.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자를 대상이며 일반적인 시중 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전세 또는 월세 보증금을 지원합니다. 청년 전월세 임차보증금  상품으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등이 있습니다. 중소기업취업과 창업 전·월세 임차보증금을 1.5% 상품도 있어 취업 상태와 근무처에 따라 유리한 조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대출 조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연령 제한 대출 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만 34세 이하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자입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되며 군 복무를 마친 청년들도 혜택도 있습니다. 무주택 세대주라면 상관이 없지만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한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배우자나 직계존비속도 모두 무주택자여야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득 조건은 총소득 5천만 원 (외벌이 가구 단독세대주인 경우 3천5백만 원) 이하에 총자산이 3억 3천7백만 원 이하인 자로 제한되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고소득자는 제외입니다.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상태 대출 신청이 가능이며 실제 거주 목적이여 대출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3. 대출 한도 및 금리 정보

청년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의 한도와 금리는 상품 종류와 개인 신용도에 달라집니다. 버팀목 대출은 대출 한도는 최대 2억 원으로 확대되어 전세 보증금의 80% 이내로 대출 제한이 있습니다. 2억 5천만 원의 전세보증금 대출이라면 최대 2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경우 융자한도는 최대 2억 원 임차보증금의 90% 이내 소득기준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대출금리는 최저 2.0%에서 최고 3.1%로, 현재 시중은행의 전세대출 금리(4~6%)와 비교하면 낮은 금리입니다. 대출기관별로 신용등급 우대 급여이체 고객 우대 자동이체 약정 고객 우대 등의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신청 방법 서류

온라인의 경우 각 은행의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 가능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일 30일 전부터 15일 이전까지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간은 매일 06시 ~ 23시까지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주택도시기금 취급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 기업은행 등 대부분의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므로 방문하시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는 기본적으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등기 부등본 임대차계약서 소득증명서류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소득금액증명원 통장사본 등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이나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신청 전에 해당 금융기관에 정확한 서류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상품 비교 분석

청년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 상품이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보증하는 상품이며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최대 2억 원이며, 금리는 2.0~3.1% 수준입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은 전세가 아닌 월세 거주자를 위한 상품으로  월세 부담까지 덜어줍니다. 상품마다 소득 기준, 대출 한도, 금리 조건이 달라 취업 상태, 소득 수준, 거주 지역 등을 고려하여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시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