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세탁기 세척 셀프 방법! 곰팡이·악취 제거

by 하루 일상 2025. 8. 21.
반응형

더러운 세탁기로 빨래는  옷에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으로 건강에 해롭습니다.

 

1. 청소가 필요한 이유

세탁기는 매일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내부는 눈에 잘 보이지 않아서  청소를 자주 하지 않습니다.  세탁기 내에는  세제 찌꺼기, 옷의 먼지, 섬유 조각,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습하고 따뜻한 여름철에는 곰팡이나 세균이 빠르게 번식하여 옷에 악취를 남기고, 피부에 트러블을  유발합니다. 세탁기 내부 오염은 세탁 효율을 떨어뜨리는 것을 넘어 우리 몸에도 미치는 영향이 있습니다. 3개월에 한 번은 세탁기 세척 셀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이나 여름에는 세탁 량이 많고 건조하기 어려움으로 주기적인 청소가 필수입니다.

2. 준비물과 사전 점검

몇 가지 준비물로 청소가 쉬어집니다. 기본적인 준비물은 세탁조 클리너(가루형, 액체형), 고무장갑, 마른걸레, 칫솔이나 작은 브러시입니다. 친환경 청소를 할 경우  베이킹소다, 구연산, 식초를 사용하셔 좋습니다. 세탁기 세척 셀프로 하시기 전에 전원 플러그를 반드시 뽑아 안전사고를 예방하시고 세탁기 사용 설명서를 활용하여 탈부착이 가능한 부품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 필터, 세제 투입구, 배수 호스 등은 분리하여 따로 청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세탁기 상태를 확인하면 청소 후 변화가 생깁니다. 

 

3. 세탁조 내부 청소 방법

 

세탁조 내부는 세탁기의 주요 부분으로  가장 많은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는 곳을 청소를 하셔야 합니다. 세탁기 세척 셀프 청소로 세탁조 클리너를 사용하실 경우 먼저 세탁기에 물을 가득 담아서 클리너를 넣고 ‘표준코스’ 또는 ‘세탁조 청소 모드’로 작동합니다. 친환경 방법을 사용할 경우  물을 가득 받은 후 베이킹소다 1컵과 식초 1컵을 넣고 1~2시간 불린 뒤, 헹굼과 탈수 과정을 진행합니다. 내부 청소를 정기적 하면  세탁물 냄새와 세탁조 안에 냄새가 없어지면서 세탁기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고무 패킹과 배수 필터와 배수 호스 청소

드럼 세탁기 경우 도어 주변 고무 패킹 부분은 물 때와 곰팡이가 쉽게 생기는 부분입니다. 고무 패킹을 손으로 살짝 벌리면 검은곰팡이와 찌꺼기가 보이면 이 부분을 칫솔에 베이킹소다를 묻혀 문질러 제거합니다.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시어 깨끗한 물로 여러 번 닦아내야 합니다. 세탁기의 배수 필터는 옷에서 나온 먼지, 머리카락, 실밥 등이 걸러지는 역할을 합니다. 배수구가 막히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수 필터 커버를 열고 필터를 꺼낸 뒤,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브러시로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배수 호스도 주기적으로 분리하여 내부를 청소하면 좋습니다. 필터와 호스를 깨끗이 관리해 주시면 배수 속도가 빨리지고 세탁물이나 세탁조에 악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관리와 유지 팁

깨끗하게 청소한 뒤에도 올바른 사용 습관을 유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탁 후에는 세탁기 문을 열어두어 내부를 건조해 주시고 세제 투입구도 열어두어 습기를 제거해 줍니다.  세탁기 안 세탁물은 가급적 바로 꺼내고, 장시간 세탁기 안에 방치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세제는 적정량만 사용해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주 1~2회는 헹굼 코스만 돌려 내부를 세척하면 청결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습관으로 세탁기에서 나는 곰팡이 냄새를 예방하고, 매번 깨끗한 세탁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