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여름철 자동차 안에 두면 위험한 것들~

by 하루 일상 2025. 8. 7.
반응형

 
여름철에는 내부  온도가 70도 이상입니다. 잠깐 주차를 하더라도 내부는 순식간에 찜통이 됩니다.
 

1. 전자기기 위험 위험

스마트폰, 노트북, 보조배터리, 무전기 등  전자기기들은 여름철 자동차 내부에 두면 정말 위험합니다. 강한 햇볕으로 인해 차 내부 온도가 급속도로 올라가면서, 배터리가 과열돼 팽창하거나 심할 경우 폭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고온에 매우 약하며, 40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배터리 성능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수명이 줄어듭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해 달궈지면 내부 화학반응으로 폭발 위험이 높아집니다. 주차 시 전자기기를 챙겨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라이터 및 스프레이 제품 폭발 위험

라이터나 방향제, 헤어스프레이 등을 보관하는데, 매우 위험 행동입니다. 헤어스프레이, 데오도란트, 방향제 등 압축가스가 들어있어서 고온에서 내부 압력이 급격히 높아져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여름철 내부 온도가 높아질수록 인화성 제품에 가스가 팽창하면서 폭발 또는 발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프레이 용기가 폭발하여 유리창이 깨지거나 화재가 발생한 사고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라이터 내부의 가스 압력이 높아져 폭발할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로 인한 화재 사고가 종종 발생합니다. 성냥도 자연발화 온도에 도달하면 저절로 불이 붙을수  있는 것으로 위험합니다. 시원한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3. 약품 화장품 생활용 변질

약품과 화장품도 여름철 자동차 안에 보관하면 성분이 변질됩니다. 의약품은 일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효능이 떨어지거나 화학적으로 분해되며 유해 물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립스틱은  완전히 녹아버려 사용할 수 없습니다. 크림, 로션류는 성분이  변질되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리병이 열팽창으로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치약, 샴푸, 세제 등의 생활용품은  용기가 변형되어 내용물이 새어 나오면서 플라스틱 용기는 열에 의해 쉽게 변형되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실내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음식류

음식물은 고온 환경에서  부패하고, 세균이 급속히 번식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생수병이 고온에 노출되어 BPA (비스페놀 A) 같은 유해 화학물질이 물에 녹아들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고온에서 압력이 높아져 병이나 캔 이 터질 위험이 있고, 당분이 많은 음료는 세균 번식의 온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고열에 노출되면 환경호르몬이 녹아 나올 수 있어 건강에 해롭습니다. 초콜릿, 사탕, 과자 등은 고온에서 녹아서 변질됩니다. 도시락, 샌드위치 등은 고온에서 급속히 부패하여 식중독을 일으키면 세균이 번식해 식중독으로 이어집니다. 음식류들은 자동차 안에 장시간 방치하지 마세요. 위험합니다.
 

5. 반려동물 어린아이들  방치 금지

반려동물이나 어린아이를 여름철 자동차  안에 잠깐이라도 두는 일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될 일니다. 뜨거운 여름철 내부는 단 몇 분 만에 온도가  50~70도 이상으로 그냥 확 치솟아서 생명에 위태로울 수 있고  열사병이나 탈수 증상을 일으킵니다. 실제로 반려동물이 차 안에서 사망하거나 어린아이가 의식을 잃었다는 안타까운 뉴스가 매년 반복 나오고 있습니다. 잠깐이라도 절대 혼자 두지 마시고 어린아이와 반려동물을 같이 내려서 혹시 모르니 앞뒤 전 좌석을 확인 바랍니다. 생명은 소중합니다.
 
 

반응형